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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추천하기 전에

    미르4 출시가 되었습니다. CBT 를 참여했었던 경험과 길드원 및 게임 지인, 그리고 여러 유저분들의 후기를 바탕으로 CBT 참여를 해보지 못 했던 여러 유저분들에게 미르4 직업추천을 해드리려고 합니다. 

     

    CBT가 끝나고 나서 간담회를 통해 몇가지 수정사항이 있음을 개발자분들께서 밝히셨기 때문에 현재 글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당일에는 다들 레벨이 낮기 때문에 2~3일 정도 지나서 직업 추천 관련 글이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CBT 인기 직업

    CBT 직업 직업 분포도

    미르4 CBT에서 인기 직업 1위는 술사 였으며, 정말 근소한 차이로 도사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둘다 원거리 직업이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모바일게임의 특성상 자동사냥과 초반 퀘스트 진행을 빠르게 밀기 위해 타 게임에서도 궁수/마법사와 같은 원거리 직업들이 선호되고 있는 것을 생각해보면 술사와 도사의 인기는 당연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3위는 무사, 4위는 전사가 차지하였습니다. CBT 당시 길드내 전사를 플레이했던 유저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전사는 스킬 구성자체가 PVP와 탱킹 위주로 만들어진거 같다는 이야기를 해주셨습니다. 전사의 스킬을 보면 단순히 자동사냥으로 돌려두면 엄청난 손해를 보는 스킬 설계를 보여주는데요. 

     

    어떤 이유에서 그렇냐면, A 스킬을 선행해야 B스킬 사용이 가능했기 때문입니다. 그러해서 전사 유저분들은 수동사냥을 정말 많이하셨다고 하더라구요. 그만큼 손이 많이 가는 직업이 전사이기도 했습니다.

     

    간담회 & 쇼케이스 개발자 멘트

    쇼케이스 안현모 MC님 
    쇼케이스 개발자님

     

    CBT가 끝나고 진행 되었던 유저 간담회와 지스타 쇼케이스를 통해 미르4 직업들에 대한 유저들의 불만 사항을 접수하여 개선 계획을 발표했었는데요. 

     

    • 스킬의 쿨타임 개선

     

    실제 CBT에서 술사와 도사 보다 근접 직업인 전사와 무사유저분들이 정말 많이 겪으셨던 문제인데요.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선행스킬도 있는데. 쿨타임까지 길다보니 전투가 많이 지루하다는 의견이 많이 있었습니다. 

     

    개발자 멘트
    스킬을 남발하기 보다,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에 중점을 둬 쿨타임을 설정하였으나, 하지만 실질적으로 유저분들이 체감하는 스킬 쿨타임이 너무 길고 전투가 지루해진다는 의견이 있어, 이를 반영하여 쿨타임을 줄여 좀 더 경쾌한 전투가 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 보스 스킬 패던 다양화

     

    CBT에서 보스 토벌(레이드)를 진행해보면 보스의 패턴이 단조로워서 이동해서 피해주기만 하면 거의 진행 가능한 보스는 대부분 클리어가 되었습니다. 일명 '딜찍누' 이 상태라면 오픈 시 핵과금을 통한 딜찍누가 가능한 수준이였습니다.

     

    개발자 멘트
    토벌이나 보스 토벌에서의 최종 보스 전투 패턴이 단조롭게 느껴진다는 의견들이 많았습니다. 보스들의 스킬 패턴을 다양화하여 보스 토벌을 좀 더 박진감 넘치는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 전투 이동 속도 개선 

     

    근접 전투 캐릭터들에게 다소 많이 나타났던 부분인데요. 전투시 어색하게 따라다니고 답답하다는 이야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개발자 멘트
    전투 시의 이동 속도를 조정하고, 스킬 모션을 조정해서 앞으로는 이동 중인 표적에게 근접 공격을 할 때 더 잘 따라붙도록 개선할 예정입니다. 

     

     

    직업별 특징 그리고 추천

    직업 추천은 CBT + 개선 개발자 멘트를 기준으로 해드리겠습니다. 참고만 하시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어떤 직업을 하더라도 핵과금으로 밀어버리시면 뭘 하든 강력합니다. 미르4도 어디까지나 pay to win 돈 내면 강해지는 게임이 맞습니다.

     

    1. 전사 - 탱킹과 PVP 에 특화 되어 있는 스킬 설계를 보여주는 직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수동으로 플레이 해야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지만, 이런 스킬 관련 부분을 개선한다고 하였으니, 좀 더 좋아지지 않았을까 예상됩니다. 

     

    2. 무사 - 솔플 자사 하기좋은 직업입니다. 스킬들 사용하기가 조금 까다로워 컨트롤이 좋으신 분들이 하신다면 딜이 아주 좋게 잘나오는 직업이기도 합니다. 무사를 하셧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물약이 많이 들지 않아서 자사 돌리기 참 좋았다. 는 평이 많습니다.

     

    3. 도사 - 기존 미르를 생각하셔서 소환수가 있나? 하시겠지만 소환수는 없습니다. 힐+원거리 딜러이지만 CBT에서 힐 수준이 너무 미미해서 있으나 마나한 스킬이였지만, 후반으로 갈수록 조금씩 좋아지는 면모를 보여주었습니다. 도사 역시 전사 처럼 선행 스킬이 꽤 많이 있습니다. 

     

    4. 술사 - 아띠가 본캐릭으로 키웠던 직업입니다. 원거리에 딜량이 상당히 좋습니다. 대신 마나 소비가 정말 많기 때문에 물약의존도가 높아서 돈 모우기가 힘들고, 몸빵이 되질 않아 그룹 사냥시에 좋습니다. 간담회 멘트 중에 물약 개선이 있었다고 하니 돈 모우는 부분은 조금 완화가 되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무,소과금 유저라면 무사 & 도사를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이번에 시작하면 도사를 플레이 해보려고 합니다. CBT에서 술사의 원거리와 딜량은 만족스러웟지만 몸빵이 너무 약해서 스킬 사용하기 보다 몹 피해다니느라 손이 많이 갔습니다. 

     

    그럼 즐겜하세요!

    아-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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