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위키/게임 소식

샤이닝니키 한복 동북공정 사건

728x90

안녕하세요. 아띠 입니다. 중국의 역사왜곡 동북공정은 늘 있었던 일이지만, 문화계에서 한복까지 동북공정을 시도하고 있다는 이야기가 매체들을 통해 알려지고 있습니다. 저는 게임을 좋아하다 보니 최근 모바일 게임 샤이닝니키에서 이런 한복 동북공정 사건이 터지는걸 지켜보고 있었는데요. 오늘은 이 내용을 포스팅해보려 합니다.

샤이닝니키

 

샤이닝니키 한복 동북공정

게임 샤이닝니키

중국에서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는 시뮬레이션 게임 샤이닝니키가 한복 동북공정 논란으로 게임 서비스 종료까지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어떤 일들이 있었고, 개발사의 대처는 어떠했으며, 중국과 한국 네티즌의 반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개발 - 페이퍼게임즈

유통 - 페이퍼게임즈코리아

출시 - 2020년 10월 29일

종료 - 2020년 12월 09일

장르 - 시뮬레이션 게임

현황 - 구글안드로이드 , 앱스토어 폐쇄

 

1. 샤이닝니키 한복 사건 

 

2. 중국은 왜 이러나?

 

 

샤이닝니키의 한복

한복 의상 / Source : 게임 공식 카페

우선, 해당 게임에 등장했던 한복 의상을 살펴보겠습니다. 해당 이벤트는 한국 서비스 출시를 기념하여 시작된 이벤트로 한국, 대만, 중국에서 출시될 예정으로 공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이 의상에서부터 문제가 시작된 것은 아닙니다. 이미 중국 공산당과 중국인들이 한복을 중국의 의상이라는 중화사상으로 빌드업이 된 상태였고... 다른 곳에서 문제가 터지다가 타이밍 좋게 샤이닝니키에 와서 불이 활활 붙게 되었습니다. 그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사건의 한복 동북공정의 시작은 전혀 다른 곳에서부터 활활 타오르기 시작했습니다.

 중국이 한복을 여기저기 등장 많이 시키면서 중국 전통 의상중 하나로 사용하는 경향은 예전부터 보여왔으나, 최근 몇 년 사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아마 한류 열풍으로 연예인과 게임 쪽에서 한복이 점점 대세가 되어가자 자신들의 것이라고 홍보하고 싶은 나쁜 마음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트위터의 BL물 작가 (11월 1일)

시작은 트위터의 BL물 작가로 활동하는 중국인으로부터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중국인은 일러스트를 자신의 트위터에 올렸는데,  '고대 스타일의 믹스 앤 매치'라는 코멘트를 남기게 됩니다. 이러자, 한국 트위터 유저들이 동북공정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 한국의 한복을 보고 그린 것 아니냐? 라며 질문과 항의를 했으나, 해당 작가는 중국 사극에 등장하는 한복 드라마를 참고 자료라며 던져주게 됩니다.

참고했다는 드라마 자체가 한복 동북공정 드라마입니다. 

 


중국 네티즌들의 반응

중국인들은 '한복은 중국의 55개 소수민족 가운데, 하나인 조선족의 의상이다, 그러니 한복은 곧 중국의 옷이다'라는 터무니없는 주장을 펼치기에 이릅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중국인들은 웨이보 , 한국 공식 트위터 등으로까지 쏟아져 나와 한복은 중국의 의상이다. 표기를 정정하라는 등 정말 미x 소리로 도배를 하기 시작합니다.


샤이닝니키의 한복 이벤트 (11월 2일)

타이밍 좋게(?) 샤이닝니키의 한복 이벤트가 딱 저 사건이 벌어지며, 활활 타오르기 시작하던 때에 공지가 올라가게 됩니다. 해당 공지는 한국, 대만, 중국 서버에 동시에 공지가 올라가며 곧 이벤트로 출시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를 알게 된 중국 유저들은 해당 중국 게임 개발사 페이퍼게임즈에 항의하기 시작했습니다. 

한복이라니? 한 푸로 바꾸고 중국 의상이라고 표기해라!


개발사의 중국 입장문 (11월 4일)

개발사는 중국 웨이보에 정식 입장문을 발표하게 되는데. 이게 정말 답이 없습니다. 

웨이보 공지 한국 번역판 / 출처 : 나무위키

 

  1. 페이퍼게임즈는 하나된 중국의 기업.
  2. 이번 사태로 중국에 죄송스럽다.
  3. 한국 유저들이 중국을 모욕한다면 채금과 계정 정지를 시킬 것이다.
  4. 중국의 전통과 국가 존엄을 지킬 것이다. (한복이 중국의 전통 의상이라는 것을 인정하는 말)

이렇듯 게임 개발/ 운영을 하는 페이퍼게임즈는 중국 공산당이 지지하는 하나 된 중국을 지지하며, 다른 나라의 문화나 전통 따위는 개나 줘 버리고, 중국이 하는 말이 다 옳으며, 한복 역시 중국의 전통이고 중국의 존엄을 지킬 것이라는 것을 웨이보로 공식 발표하게 됩니다.

이런 사실이 알려지자 한국 유저들은 공식 카페에 엄청난 항의를 하지만, 어떠한 반응도 하지 않습니다.

 

 

개발사의 한국 입장 (11월 5일)

결국 하루가 지나서야 한국 공식 카페에 공지 글을 작성하게 되는데요. 한복 아이템은 모두 회수 후 파기할 것이며, 환불해주겠다는 일방적인 통보 공지를 올리게 됩니다. 이와 동시에 한국, 대만, 중국에 공지했던 한복 이벤트 내용은 모두 삭제되었습니다. 

그리고 끝까지 한복의 국적을 명확하게 하는 내용의 글은 공지에 작성하지 않았고,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았습니다. 

서비스 종료와 한국 유저들에게 책임 떠넘기기

같은 날 11월 5일, 밤 11시 58분에 갑작스러운 서비스 종료 공지를 띄우게 되는데. 해당 공지에서 사과가 아닌 한국 유저들이 잘못 알고 있어서(못 배워서) 이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는 뉘앙스의 공지를 올리게 됩니다.

페이퍼게임즈는 게임 제작 회사로서, 유저들에게 좋은 게임 서비스를 제공해 드리는데에 변함없는 초심을 품고 있습니다. 끊임없는 탐구 과정에서 우리는 스타일링 게임을 통해서도 복식의 문화적 의미를 보여줄 수 있으며,복식에 대해 배워가는 과정에서 그러한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를 보여줄 수 있다는 것을 깊이 깨달았습니다.

따라서 페이퍼게임즈는 중국 기업으로서 게임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전 세계 유저들에게 복식 문화와 그 뒤에 숨겨진 이야기, 특히 중국 전통 복식 문화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전해지고 함께 즐기며 알아가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습니다.

따라서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런칭을 위한 초기의 운영 계획에서도 “사봉궐”, “청자비설”, “낙화음”, “투명한 옛꿈” 등 중국 전통의 매력을 보여줄 수 있는 의상을 준비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8만면을 넘은 디테일을 연출하는 “사봉궐”이란 정교한 연극 의상을 통해 해외의 유저들도 중국 전통 문화의 아름다움과 절묘함을 함께 느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머리장식부터 문양과 자수까지, 하나하나의 디테일을 고스란히 전해주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문화를 널리 알리고, 더 많은 해외 유저들이 중국의 전통 문화에 대해 알아가고, 즐길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이와 동시에, 최근 전통 의상 문화에 대한 논란을 깊이 주목하고 있으며,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의 입장은 항상 조국과 일치한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고 싶습니다.

“의관제도는 중국과 동일하다.”라는 관점을 밝힌 이하 문장의 견해에 동의합니다.게임을 통해 전 세계 유저들에게 중국 전통 문화의 매력을 보여드리고 싶은 초심을 고려해, 우리는 국가의 문화적 존엄성을 수호하는 기초에서 최대한 모순의 심화를 피하고자 노력했습니다.

<샤이닝니키> 한국 서비스 런칭 초반에 월드 채팅 채널에서 잇달아 출현한 과격적인 언론에 지속적인 주목과 함께 해당 지역 운영과 연락을 취해 최대의 권한으로 처리를 진행했습니다.

하지만 유감스럽고 분노스러운 것은 논란을 일으킨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들은 여전히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차례 쏟아내면서 결국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습니다. 중국 기업으로서 우리는 이러한 언론과 행위를 단호히 배격하고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합니다.이에 따라, <샤이닝니키>의 한국판 서비스를 종료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음은 서비스 종료 관련 안내입니다.1、서비스 종료 안내 공지 일시: 2020년 11월 5일2、게임 다운로드 및 결제 차단 일시: 2020년 11월 6일3、서비스 종료 일시: 2020년 12월 9일​

<샤이닝니키>운영팀
2020년 11월 5일

※ 서비스 종료 공지 전문

대충 풀어서 요약하면 이러합니다. 

1. 논란이 되어서 삭제했는데. 왜 자꾸 한국 유저들은 중국을 모욕하느냐?

2. 니들이 못 배워서 그렇지, 원래 한복은 중국 한국 양측 모두 사용했었다. 그리고 한복 자체가 중국에서 조선족들이 입을 옷이 없어서 하사한 것이다

3. 그러니 우리(게임사) 잘못이 아니다, 너네 한국 유저들의 잘못이 너무 크다. 우리 서비스 못 해 먹겠다. 종료하겠다.

끝까지 한국 유저들의 잘못이라고 일관하며 현재는 구글스토어, 애플 앱스토어에서도 게임이 내려간 상태입니다.

 

중국은 왜 이러나?

중국은 중화사상, 중화주의과 공산당이 만나면서 세계적인 양아치 깡패가 되어가고 있는 건 모두 아실 겁니다. 게임 쪽으로는 유튜버분들이 많이 알려주셔서 아실 텐데. 중국에서 서비스하려면 중국 게임 회사와 손을 잡고 들어가야 하는 건 다들 아시죠? 이게 게임에서만 그런 게 아니랍니다. 중국에서 장사하려면 중국 회사 끼고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다가 기술 털리고, 노하우 털리는 거죠.

하지만 중국은 한국을 포함한 미국, 유럽, 일본 등등 어느 나라에서나 자유경제라며 마음대로 하고 있습니다. 정말 불공평하죠? 

중국의 중화사상적인 내로남불 양아치 짓거리는 게임에서만 일어나고 있는 게 아닙니다. 주변 국가들이 조금만 좋은 문화가 있고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는 문화가 있다면 늘 자기네꺼라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샤이닝니키 한복 사태도 이런 중국의 중화주의의 하나의 사건일 뿐이고, 앞으로도 계속될 겁니다

중국이 쪼개지지 않은 이상..

 

미국과 유럽 국가들이 D10을 만들려고 하는 이유와 중국을 이제 가만두지 않으려고 하는 게 코로나 때문에 그런 게 아닙니다. 다른 나라에서도 이런 짓거리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는 기폭제 역할을 했을 뿐이죠. 

728x90